필수 생활정보 / / 2023. 6. 29. 08:10

전기차 우천 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행동 요령!

반응형
반응형

작년에 기록적인 폭우 상황에서 차량 침수가 대량으로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그중 상당수가 전기차였다고 합니다. 요즘 길에 다녀보면 전기차를 열대에 한두 대 정도로 보이는 것 같습니다. 차량 침수 자체도 당황스러운데 그 차가 전기차라면 감전이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전기차가 침수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가장 안전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침수 시 감전의 위험이 있을까요?

@CHUTTERSNAP, 출처 : Unsplash

전기차에는 배터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차 운전자분들께서는 전기차가 침수될 경우 감전이 될까 우려하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동차 전문가들에 따르면 전기차 하부의 배터리팩과 커넥터 부분은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짧은 시간 동안 물에 노출되더라도 충분히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침수되어 배터리 팩 내부에 물이 들어가면 전원이 차단됩니다. 

따라서 전기차가 침수되더라도 감전의 위험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즉시 시동을 끄고 안전한 장소로 대피

우천 시 전기차 안전관리
@ 서울

아무리 전기차에 절연 장치가 되어 감전의 위험이 적다고 하더라도 안전을 위해 빠르게 시동을 끄고 신속히 차량에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 올 때 충전 시 주의사항

전기차 안전
@서울

비가 많이 올 때는 웬만하면 전기차 충전은 피해 주세요. 충전을 할 경우는 반드시 실내에 있거나 지붕이 있는 충전소를 선택해 주셔야 안전합니다. 또한 충전을 완료한 이후에는 충 커넥터 방향이 하늘 방향으로 향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물기가 충전기 내부에 들어가면 안되니까요.

충전기 내부에 수분이 유입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차량이 침수된 경우

 

 

전기차가 침수가 된 경우 배수 후 고전압 케이블(주황색)과 커넥터, 고전원 배터리 등을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차가 침수되면 걱정되는 마음에 이것저것 만져보고 싶은 마음이 들겠지만 안전을 위해 소방서 등에 연락을 하거나 서비스 센터에 가서 정확한 차량 상태를 점검한 후에 차량을 작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