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의 사망 원인 중 폐렴이 2020년 기준으로 3위라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폐렴은 어린 아이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면역력이 저하되는 사람들에게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고령의 어르신들은 폐렴 증상이 불분명해서 치료가 늦어질 수 있어서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폐렴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기 위해 국가에서 폐렴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폐렴의 위험성
폐렴은 초기 감기 증상과 비슷하여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와 비슷하지만 기침, 누런 가래, 오한,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됩니다. 고령의 어르신들은 면역력이 낮고, 기저 질환을 가지신 분들이 많아 폐렴 고위험군에 해당합니다. 폐렴 증상이 심해지면 염증이 폐 전체에 퍼지고 폐 기능 장애까지 발생하여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위험합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대상
65세 이상 어르신 중 폐렴구균 23가 다낭백신(PPSV23) 접종을 한번도 맞지 않으신 어르신에 해당합니다.
(2023년 기준, 1958.12.31. 이전 출생자) 참고로 추가 접종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1회만 접종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 만약 65세 미만일 때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실시한 경우, 5년 경과 후 65세 이상 되는 시기에 추가접종 하시면 됩니다.
※ 폐렴구균 13가 단백결합 백신(PCV13)을 접종하신 경우에는 접종간격 1년(최소 8주 이상) 경과한 후 65세 이상이 되는 시기에 폐렴구균 23가 백신을 추가로 접종하면 된다고 합니다.
폐렴구균 접종 기관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나라에서 지정한 지정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지정의료기관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단, 보건소는 상황에 따라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고 하니 방문 전에 해당 지역의 보건소에 꼭 유선으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폐렴구균 예방 접종 시 행동 수칙
모든 예방접종이 그렇듯, 컨디션이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실시해주세요.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 예진 시 접종 불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접종 후 현장에서 20~30분 정도 대기하며 이상반응이 있는지 관찰하고 이상이 없을 때 귀가하시면 좋습니다.
각 가정에 부모님, 할머니, 할아버지께 한번 여쭤보세요. 폐렴은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에게는 치명적인 질병이니 아직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실시하지 않으신 어르신이 주변에 계시다면 어서 접종하셔서 미리 건강을 챙기시면 좋겠습니다.